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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23년 건설경기 전망] 내년 건설수주액 206.8兆…4년만에 감소세로 전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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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SOC란? :
SOC란 Social Overhead Capital의 약자로 사회간접자본이라는 뜻입니다. 생산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지는 않으나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자본으로 도로, 항만, 철도 등이 이에 속합니다.
도로·항만·철도 등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 직접 사용되지는 않지만 없으면 생산활동이 불가능해지거나 크게 제약을 받습니다. 최근 기업들이 고속도로의 체증, 항만적체 등으로 생산 및 수출애로를 겪고 있다고 아우성치고 있는것도 도로·항만·철도시설 등이 부족해서 원료나 제품의 원활한 수송이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.
이처럼 생산에 직접 사용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생산에 도움을 주거나 국민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시설을 사회간접자본이라고 합니다. 사회간접자본은 생산활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면서도 그 혜택이 특정 계층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국민 모두에게 돌아간다는 것과 건설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는 게 특징입니다.
SOC의 대표적인 예로는 도로, 항만, 철도 등이 있는데, 이들은 직접 생산활동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이나 생산활동의 가장 기초가 되는 공공재입니다. 만약 도로나 항만 등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면 교통체증이나 물품을 운송하는 데 문제가 생기고, 이것은 곧 생산과 수출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미치게 됩니다. 따라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는 매우 중요하며 SOC의 수준이 곧 그 나라의 산업활동 가능성을 판단하는 척도가 됩니다. 더욱이 SOC투자는 그 규모가 매우 크고 효과가 사회 전반에 미치므로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사기업보다 정부나 공공기관의 주도로 이루어집니다.
출처 : [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://dic.hankyung.com]
[네이버 지식백과] 사회간접자본 (시사상식사전, pmg 지식엔진연구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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